▲ 저소득 어르신댁에 방문해 가스차단기 설치 및 싱크대 개·보수를 실시하고 있는 모습

구에서는 올해 말까지 저소득 독거어르신을 대상으로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해주는 사업을 추진한다
구는 지난 3월, 수행기관을 통한 관내 기초수급자 또는 중위소득 60% 이하 독거어르신 106명의 발굴을 완료하고, 사전 욕구 조사를 반영해 오는 7월부터 개인별 맞춤형 지원에 나선다.
주요 지원내용은 △방충망·단열재 설치 △가스안전 차단기 설치 △싱크대 개·보수 △미끄럼 방지매트 제공 △LED 전구교체 등이다.
동작노인종합복지관, 동작재가노인지원센터와 연계해 어르신 댁으로 직접 방문, 안부를 묻고 건강을 체크하는 서비스도 함께 병행한다. 기타 자세한 사항은 어르신청소년과(☎ 820-9560)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.
구는 안전과 건강관리를 위해 사물인터넷(IOT)을 활용한 독거어르신 안전·건강관리 솔루션 사업, 65세 이상 어르신과 만성질환자 등 건강취약 1인 가구를 위한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다. 또한 노인복지관, 사회복지관 등 9개소 수행기관의 협조를 받아, 1,324명의 저소득 어르신들에게 경로식당, 식사배달, 밑반찬배달 등을 지원해주는 무료급식 사업도 연중 운영 중이다.
한편 구는 2012년부터 독거어르신을 위한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해 지난해까지 총 1500가구를 대상으로 주거장비 설치 및 개·보수 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.

저작권자 ©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